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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중국 진출, 서역 한류를 열어라!

중국 충칭에서 ‘2016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박람회’ 개최


(한국방송뉴스/반상헌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6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2016, 이하 박람회)’가 오는 19일(목)부터 21일(토)까지 중국 충칭 시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콘텐츠를 비롯해 소비재, 서비스 등 수출 유망 분야의 120개사가 참가하여 전시 상담회, 체험형 문화행사를 통해 중국 현지인들과 만난다. 또한 충칭 시를 비롯한 중국 전역의 400여 개 구매자(바이어)·투자사들과의 사업 교류(네트워킹) 및 상담회를 진행하는 등 중국 내륙 시장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다.

문체부는 콘진원과 함께 충칭 일대의 유력 콘텐츠 구매자(바이어)를 초청하고, 방송과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만화, 영상기술 등 국내 콘텐츠 기업의 중국 내륙 진출을 위한 1:1 수출 상담을 지원해 양질의 비즈매칭을 성사할 계획이다.

아울러 콘텐츠 홍보체험관을 별도로 구성, 최근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끈 <태양의 후예> 포토존을 설치하고 영상을 상영하는 것은 물론, 모바일 게임과 가상현실(VR) 기기, 영상 기술을 접목한 가상 의류 입어 보기(피팅)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해 현지 팬들이 한류 콘텐츠를 더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콘텐츠에 접목된 한국의 앞선 문화기술을 만날 수 있는 체험과 전시도 마련된다. 특히 명화에 미디어예술을 접목한 ‘컨버전스 아트’로 국내에서 화제가 되었던 ‘모네, 빛을 그리다’전(展)은 중국 상하이, 베이징, 청두 등 대도시 순회 전시에 앞서 박람회장 내 특별 전시관에서 중국 관람객들과 만난다. 3차원(3D) 아쿠아리움과 3차원 사격게임 체험관에서도 콘텐츠와 접목된 영상기술을 통해 중국 한류 팬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생활유아용품과 화장품, 패션, 식품 등 최근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고급 소비재 관련 기업들을 비롯해 프랜차이즈, 교육 서비스, 디자인 등, 해외 진출이 유망한 서비스 기업들도 이번 박람회에 대거 참여시켜 현지 유력 구매자(바이어)와의 상담을 주선하고, 이 기업들이 중국 내륙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중국의 3대 온라인 쇼핑몰인 브이아이피닷컴(VIP.com)에 전용관을 마련해 관람객들이 쇼핑몰에 입점 중인 한국 제품들을 체험한 후, 큐아르(QR)코드 인식을 통해 온라인으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연계(O2O) 체험관도 운영한다. 아울러 정관장, 휴롬, 풀무원 등 중국에서 고급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는 한국의 소비재 분야 대표 브랜드에 대한 별도 전시관을 구성하여 현지 구매자(바이어) 및 투자가와의 만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한류 팬들의 오감을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개최된다. 중국에서 한류를 이끌고 있는 여배우 추자현과 인기 아이돌그룹 블락비가 홍보대사로 참여해, 축하 공연과 팬사인회 등을 통해 한류 팬들과 만난다. 또한 2016년 한중문화원의 홍보대사로 중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아이돌그룹 ‘전설’도 케이팝 쇼케이스를 통해 한류 마케팅에 활기를 더할 예정이다.

아울러 행사에 참여한 국내 소비재 기업의 제품을 활용한 한류스타의 패션.뷰티(미용) 연출법 시연과 애장품 자선 경매 등 한류스타와 참여 기업들의 융합 마케팅도 진행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박람회는 국내 콘텐츠 기업과 소비재 기업이 한류 포화 상태인 베이징, 상하이 등 연안 도시를 넘어 내륙 지역에서 중국 진출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류 콘텐츠와 타 산업 분야의 융합을 통해 중국 내륙으로의 활발한 사업 진출과 한류 브랜드 강화라는 일거양득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정책담당자는 “본 박람회는 중국 내륙시장 진출을 위한 릴레이 한류 상품박람회의 일환으로 중국 내륙 소비시장 진출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면서 “본 박람회를 통해 단순 콘텐츠를 유망 소비재, 디자인, 유통, IT, 기타 서비스 등 다양한 수출유망 산업과 긴밀히 연계하고 융합함으로써 기존 주력 수출품목을 대체할 새로운 수출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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