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공사 설계 시공 매뉴얼’은 2013년 전국 최초로 보도공사에 필요한 각종 법류·지침서를 한권에
담은 종합지침서로 보도공사 설계·시공·감리 등 실무자에게 백과사전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또한, 보도공사시 필수 이수해야하는 ‘보도포장 전문기술교육’ 등 각종 보도포장 교육에 활용되고 있었다.
최초 발행이후 보도포장 수준 향상을 위해 다양한 기준을 개선시행 하였으나, 매뉴얼에 수록(현행화)
되지 않은 기 시행사항을 수록하여 혼선을 예방하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개선사항을
추가하는 등 총 212건을 반영하여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ver 2.0)’을 새롭게 발행했다.
매뉴얼(ver 2.0)은 발행이후 상위법령 개정과 기 방침으로 시행중인 사항(총 207건)을 수록(현행화)
하고, 교통약자의 보행환경 제고 등 개선사항(총 5건)을 반영하였다.
현행화 내용으로는 도로법 및 KS개정과 투수블록 품질관리 등이 있다.
주요 개선 사항으로는 ▴ 횡단보도 경사석 연장확대 ▴차량진출입로 주변 점자블록 추가 ▴ 교통섬내 점
자블록 설치방법 개선 ▴ 연속 선형블록 설치 규정 추가 ▴ 도로경계석 이탈방지 등이다.
① 횡단보도 경사석 연장확대(1→2m)
횡단보도 앞 보도 경사도를 2배(20%→10%)로 완화하여 휠체어 및 유아차 이동 중에 생기는 불편사항
이 크게 해소되었다.
개선 전 | 개선 후 |
② 차량진출입로 주변 점자블록 추가
보도 내 건물진입을 위해 설치되는 차량진출입 구간에는 포장재 종류에 따라 시각장애인의 위험 감지를 위한 일시정
지용 점자블록이 추가되거나 연속적으로 설치됐다.
③ 교통섬내 점자블록 설치방법 개선
보행자 도로횡단 시 대기하는 교통섬에서는 시각장애인이 교통섬에 진입하여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 탐
색을 위한 점자블록이 짧아 인식하기 어려웠으나, 교통섬 중앙 반경 1m까지 점자블록을 연장 설치하여 자
칫 차도 방향으로 걷지 않도록 방향 탐색이 훨씬 수월해졌다.
개선 전 | 개선 후 |
4) 교통섬 - 휠체어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섬의 중앙에 평탄한 공간을 제공한다. | 4) 교통섬 - 휠체어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섬의 중앙에 평탄한 공간을 제공하며 시각장애인이 방향 인지할 수 있도록 반경 1.0m내에 점형블록이 설치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④ 연속 선형블록 설치 규정 추가
보도 중앙에 일직선으로 설치되는 점자블록의 경우, 설치조건이 명확하지 않아 혼동이 있었으나, 시각장애
인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각장애인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인 복지관, 교육원등의 시설물 출입구에
는 주변 교통시설로부터 점자블록 연속적으로 설치하는 기준 적용하여 시각장애인의 이동 접근성을 높였
다.
⑤ 도로경계석 이탈방지
도로와 사유지 경계를 표시하는 경계선에는 주로 도로경계석(연석)을 사용하게 되는데, 보도굴착 이나
차량진입 등에 따라 침하 방지를 위해 바닥기초를 강화(5→10㎝)하였다.
시는 이번 설계시공 매뉴얼 뿐만 아니라, ‘보도공사 상세 설계 표준도’도 동시 발행해 포장단면, 포장구조물
상세도 등 풍부한 자료도 함께 배포한다
또한, ‘투수성능 지속성 검증시험’ 방법과 ‘차량 진출입로 포장 설치 기준’ 등을 부록편에 상세하게 수록
하여 보도포장 공사 및 유지관리시 본 매뉴얼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보도공사 실무 현
장에서 활용돼 보행자를 위한 고품질 보행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과 ‘보도공사 상세설계 표준도’는 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http://news.seoul.go.kr/traffic/block_Collection)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매뉴얼 발행으로 교통약자를 포함 시민의 보행만족도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보행 중 불편사항을 적극 검토하여 안전하고 걷기편한 보행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