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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이 아는 만큼 행복해지는 시민-8272민원센터


(한국방송뉴스(주)) 남양주시는 시민생활불편 민원을 신속·정확하게 해결해 주는 전국 유일의 생활불편 민원 전담 8272 민원센터를 만들고 어느덧 출범한지 10년을 맞이하고 있다.

대부분의 공공기관의 경우 제·증명 위주의 민원 부서를 기반으로 조직되어 있는데 반하여 남양주시는 시민생활 불편민원을 전담하기 위하여 2006년 9월 4일 8272민원센터를 개소하고 생활불편 전담 민원전화 080-590-8272(수신자부담)을 개설하여 모든 생활민원에 대한 접수를 일원화 했다.

또한 전화민원통합관리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접수된 민원에 대한 음성녹취와 민원처리 단계별 문자송신 등 시스템 완비를 통하여 생활민원에 대한 처리·관리·모니터링 등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 운영으로 시민의 생활불편 민원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지금까지 10년간에 걸쳐 처리된 민원이 42만6천건(1일 116건)을 처리하는 등 남양주 민원처리는 080-590-8272로 시민들에게 깊이 각인되어 있다.

이렇듯 시민 생활 속에 뿌리내린 남양주 8272센터는 그동안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구상하고 실천하고 있는 가운데 그중 하나가 “공부하는 8272민원센터”이다.

8272민원센터는 생활불편 민원 접수는 물론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복지, 교통, 환경, 도시 등 다방면에 걸친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상담업무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상담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전문직렬이라 할 수 있는 환경, 복지, 세무, 건축 등 각 부서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일정 경력을 갖춘 공무원들이 상담업무를 담당하고 있음에도 시민에게 충분한 상담과 시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낮에는 근무하고 밤에는 분야별 학습과 토론의 시간을 매월 마지막주 목요일날 실시하는 등 누가 시켜서가 아닌 자발적 학습능력 배양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외부에서 강의료를 지급하는 강사초청과 강의장 임대료 지급 등의 형태가 아닌 일과 후 사무실에서 모여앉아 상담 중에 있었던 특이사항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학습을 직원 상호간에 교류하고 소통하는 학습으로 직원들의 열정과 자발적 참여가 없으면 불가능한 학습형태로서 이와 같은 직원들의 열정이 바로 남양주8272민원센터가 시민생활 속에 깊이 뿌리내리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

8272관계자는 “앞으로도 남양주 대표브랜드인 8272민원센터는 시민의 호응과 성원 속에 시민생활 불편 해소의 최일선에서 시민이 만족하고, 더 빠른 민원처리와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서는 남양주 민원행정을 펼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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