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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국산 방송장비,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확보

한국전파진흥협회-美 지상파방송사 업무협약(MoU) 체결


(한국방송뉴스(주)) 지난 19일(미 현지시간 기준) 미 지상파방송사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차세대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국 방송장비업체와 미 방송사간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한국전파진흥협회와 미 방송사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가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은 세계 최대 방송장비 국제전시회인 NAB(Nan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2016 행사 참여와 연계하여 미국 현지에서 진행된 것으로서, 미래부 최재유 제2차관이 데이비드 스미스(David D. Smith) 싱클레어 방송사 그룹 CEO, 패트릭 라플라트니(Patrick D. Laplatney) 펄 TV 그룹 이사회 의장, 케빈 게이지(Kevin Gage) 원 미디어 CTO 등과 만났으며, 차세대 방송 도입을 계기로 한-미간 협력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특히, 국내 방송장비업계와 북미 방송사업자와 맺은 첫 번째 업무협약으로, 그 내용 측면에 있어서도 미국 방송사가 국내 방송장비의 우선 사용과 홍보를 약속한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세계 최대 방송시장인 북미지역의 지상파방송사들에게 우리나라의 UHD 방송 노하우를 전수하여 향후 방송기술의 국제표준 선도 및 관련 제품 수출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미래부는 전했다.

NAB에 참가중인 방송장비 업체 대표들은 “우리나라의 세계 최초 지상파 UHD 방송 도입과 더불어 미국 방송사 그룹과의 다자간 협약을 통해 국산 방송장비가 美 방송국에서 실제로 사용될 예정이므로 해당 기업의 인지도 및 제품의 신뢰도가 제고되어 향후 세계 시장 진출이 용이해질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한국전파진흥협회와 미국 방송사 단체들과의 협약 체결은 국내 방송장비 발전을 위해 매우 뜻 깊은 일이며 이 기회를 통해 국내 방송장비업체와 미국의 방송사가 힘을 합쳐 글로벌 UHD 방송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종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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