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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예

산업에 문화의 옷을…‘산업의 문화화 협의체’ 출범

상품·서비스 생산 등 기업활동에 문화적 요소 결합

(한국방송뉴스/안예지기자) 문화를 통해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부처 간 협업 시스템이 가동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30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연두 대통령 업무보고의 주요 과제인 ‘산업의 문화화’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정관주 문체부 제1차관을 팀장으로 하고 산업 관련 부처 국장급 공무원이 참여하는 ‘산업의 문화화 협의체’를 출범했다.

30일 서울 종로구 삼청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회의실에서‘산업의 문화화 협의체 1차 회의’가 열려 정관주 문체부 1차관이 회의에 앞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 삼청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회의실에서 ‘산업의 문화화 협의체 1차 회의’가 열려 정관주 문체부 1차관이 회의에 앞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1차 회의에서는 ‘산업의 문화화’를 ‘기업경영과 상품·서비스 생산, 유통·마케팅 등의 기업활동 전반에 문화적 요소를 결합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조성하는 전략’으로 정의했다.

전방위적으로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기존 과제 이외에도 우수문화상품지정제와 산업정책 추진 시 문화영향평가 도입 등을 신규과제로 검토하고 건축산업과 도시재생, 보건산업, 생활산업, 과학기술 등에 문화적 요소를 융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산업의 문화화 협의체’를 주관하는 정관주 문체부 제1차관은 “문화융성 시대를 맞이해 문화는 그 자체가 신성장동력이자 기존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촉매제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며 “‘산업의 문화화’는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이 생존하기 위한 필수 전략으로서 이번 협의체는 ‘산업의 문화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부처 간 소통·협업의 창구가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협의체는 연두 업무보고 성과 점검을 위해 구성된 ‘성장동력 부처합동 점검 특별전담팀(TF)’ 2차 회의에서 구성과 운영이 결정됐다. 기존과제의 협업 강화·발전을 통한 성과 확산과 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신규과제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문체부를 중심으로 신규과제 발굴을 위한 단기작업반이 협의체 출범을 위해 운영됐으며 향후 협의체는 분기별로 회의를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실정에 맞게 탄력 운영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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